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나는 상황은 운전자에게 아찔한 순간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초보 운전자뿐만 아니라 베테랑 운전자 역시 순간 당황하여 침착하게 대처하지 못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적절한 대처법을 알아두고 있다면 신속하고 안전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행 중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 소개해 드릴게요!
1. 타이어가 보내는 위험 신호!
자동차 타이어는 운전자의 안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로와 직접 접촉하는 유일한 부분이기 때문에 타이어 상태가 운전자의 안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요. 타이어를 눈으로 살펴 점검했을 때 조기의 위험 징후들이 보인다면,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타이어가 보내는 위험 신호 3가지 알려드릴게요!
(1) 공기압 경고등이 나타난다!
<출처> freepik
첫 번째 경고 신호, 공기압 경고등이 켜지는 것입니다.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라고 불리는 이 공기압 경고 장치는 공기압이 부족할 때 자동차 계기판에 나타나는데요. 기온 변화로 인해 일시적으로 공기압이 낮아져 경고등이 켜질 수 있지만, 만약 공기를 주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얼마 가지 않아 계속 신호가 켜진다면 이는 타이어가 보내는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가까운 정비소에서 즉시 타이어 관리 및 점검 등을 받으셔야 합니다.
(2) 이상 마모 현상이 나타난다!
<출처> freepik
두 번째 경고 신호, 타이어의 특정 부분만 마모되는 이상 마모 현상이 나타납니다. ‘타이어 이상 마모’란 타이어가 고르게 마모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마모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타이어 트레드 한쪽이 밀려 올라가 있는 ‘날개깃 마모’, 캠버가 과다하거나 위치 교환이 잘못됐을 경우 한쪽만 마모가 진행되는 ‘편마모’ 등 다양한 형태로 이상 마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 트레드 패턴’이라고 불리는 자동차 타이어의 무늬가 중앙만 심하게 마모가 진행된 경우 타이어 공기압이 과하게 주입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지속적인 타이어 관리 및 점검이 필요합니다.
(3) 파손된 타이어 사이드 월!
세 번째 경고 신호, 타이어 사이드 월의 파손입니다. 타이어 사이드 월 파손은 일반적으로 주행 중 타이어에 심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는데요. 흔히 도로에 있는 장애물을 밟고 지나갔거나 과속방지턱을 과도한 속도로 주행하면 사이드 월이 파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어 사이드 월은 타이어가 회전할 때 내부의 섬유층을 보호하고 모양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 사이드 월이 파손되면 즉시 타이어 관리와 점검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주행 중 타이어 펑크 대처법 STEP3!
타이어 펑크는 자칫하면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어 대처 방법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펑크 시 다급한 마음에 실수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주행 중 타이어에 펑크가 발생했을 때 대처법 알려드릴게요!
Step 1. 진행 방향 유지하기!
<출처> freepik
타이어 펑크 대처법 첫 번째! 진행 방향, 즉 직진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당황한 마음에 급제동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절대 급브레이크를 밟거나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안 됩니다! 그렇게 되면 타이어가 벗겨진 쪽으로 무게 중심이 치우치게 돼 타이어가 휠에서 이탈하게 되고, 차가 중심을 잃고 전복돼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에 펑크가 났을 때 최대한 당황하지 않고 핸들을 꽉 잡아 진행 방향, 즉 직진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2.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 줄이기! (feat. 비상등)
<출처> freepik
타이어 펑크 대처법 두 번째! 비상등을 켜고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해서 서서히 속도를 줄입니다. 이때 주행 속도보다 낮은 기어로 변속해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건 비상등을 켜는 것인데요. 만약, 비상등을 켜놓지 않고 주행하게 되면 주변 차량에 피해가 갈 수 있으므로 차에 이상이 감지되었거나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변 차량이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비상등을 꼭 켜야 합니다.
Step3. 갓길에 주차 후 안전 삼각대 설치
<출처> freepik
타이어 펑크 대처법 세 번째! 갓길 등 차량이 안전한 곳에 정차한 후, 안전 삼각대를 자동차 뒤편 100m 지점에 설치해 뒤에 오는 차들에게 위험을 알려야 합니다. 만약 삼각대나 수신호를 위한 경광등이 차량에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 주변 차량이 인지할 수 있도록 트렁크를 열어둬야 합니다. 그런 다음 스페어타이어로 펑크난 타이어를 교체하거나 자동차 보험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전을 위한 타이어 점검법
타이어 펑크는 도로 상의 장애물뿐만 아니라 공기압부족, 이상 마모 등 평상시 타이어 관리를 소홀히 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타이어는 외부의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타이어 관리 및 점검이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기초적인 타이어 점검 방법 알려드릴게요!
<출처> freepik
우선, 차량에 맞는 적정 공기압을 제대로 유지하는 것이 타이어 관리 핵심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흐를수록 조금씩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므로 주기적으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TPMS(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 시스템)를 확인하거나 TMK(타이어 모빌리티 키트)를 이용해서 공기압을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타이어 마모도 꼭 체크해야 할 사항인데요. 우선 외관상 갈라짐과 손상은 없는지, 타이어에 못과 철 같은 날카로운 이물질이 없는지 타이어 펑크 증상 등을 주행 전 꼭 점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타이어 옆면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오른 곳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안전한 운전을 위한 카바조 검수 서비스!
<출처> 카바조
주행 중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타이어 펑크. 주기적으로 카바조와 함께 차량 상태를 검수하면 안심할 수 있는데요. 카바조는 전문 정비사가 차량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주는 검수 서비스입니다. 차량 관련 국가 공인 자격증을 보유한 평균 15년 이상 정비 경력의 정비사가 하부, 엔진룸, 파워트레인 등 약 200여 가지의 다양한 항목을 검수하는데요. 카바조 차량 검수 서비스는 원하는 장소로 정비사분을 부를 수 있으며 검수 후 발급된 온라인 검수 리포트를 통해 차량의 상태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정비 경력이 있는 국가 공인 정비사의 경험과 노하우로 차량 상태 꼼꼼히 검수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타이어 펑크 시 대처법과 타이어 관리 및 점검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아무리 좋은 타이어 제품이라도 운전자가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한 사이에 타이어는 닳거나 훼손될 수 있고, 이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바탕으로 주기적으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고 안전한 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 전문 정비사와 함께 타이어 펑크 예방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