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소모품이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편리함을 제공하는 자동차는 제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움이 오면 폐차를 하게 되는데요. 평균적으로 20년 정도의 주기를 갖는 자동차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그 수명이 더 길어지기도 합니다.
그 기간 동안 문제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유지하기 위해선 각종 오일류와 필터류 같은 소모품을 교환 주기에 맞게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많이 알려진 타이어와 엔진오일을 비롯해 에어컨 필터와 브레이크 패드와 같이 차량을 더욱 안전하게 타기 위해 필수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각 소모품마다 교환 주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꼭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1.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숙지가 필요한 이유는?
이미지 출처 : freepik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관련해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그걸 그렇게 자주 바꿔줄 필요가 있냐’라고 말씀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자동차 관리는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데요.
자동차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의 기능과 안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소모품들은 반드시 제조사에서 명시한 주기에 맞게 점검하고 교체해야 하는데요.
물론 부분마다 교체 주기가 다르므로 이에 대해 숙지하고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거액의 자동차 값보다 많은 정비 비용이 발생하거나, 더 심각한 경우에는 안전에 위협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는 것은 운전자라면 꼭 필요한 행동이자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알아보기
1) 엔진오일 교체하기
이 부분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엔진오일 교체 주기 관련해서는 자동차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 정도로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신경 써서 체크하는 부분에 해당하는데요.
엔진오일은 엔진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엔진 피스톤 윤활과 엔진의 열 냉각, 불순물 세척 등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만약 교체 주기를 지키지 않고 장기간 엔진오일을 방치하면 정화 기능이 한계치에 도달해 각종 오염 이물이 쌓여 흙 모양의 슬러지가 엔진 내부에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엔진이 고장 나거나 성능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체 주기 같은 경우, 시기적으로는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동차를 자주 운행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시기를 기준으로 체크하기보다는 10,000km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자가 진단을 통해 엔진오일 교체 시기를 추측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우선, 차량의 보닛을 열어 노란색 엔진오일 게이지를 뽑아 깨끗한 천으로 닦은 뒤 다시 끝까지 넣었다가 당겨줍니다. 이때 엔진오일이 게이지의 L(Low)에 가깝거나 노란빛이 아닌 갈색을 거나 탁하고 검은 경우, 점도가 물처럼 묽은 경우에도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는 엔진 오일의 불순물을 걸러주는 오일필터와 외부에서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주는 필터인 에어클리너도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브레이크 패드 교체
차량의 브레이크는 차주의 안전과 목숨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 교체 같은 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내 생명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에 그 주기를 수시로 점검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바퀴를 브레이크 패드로 잡아 제동하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이 과정에서 브레이크 패드는 마찰열로 인해 달궈지고 식기를 반복하면서 서서히 소모됩니다. 열 방출 효과가 떨어지면 브레이크 오작동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브레이크 패드는 10,000km마다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핸들을 끝까지 돌려서 패드 마모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제동 시 브레이크에서 날카로운 금속 마찰음이 들리거나 밀린다는 느낌이 든다면 즉각적으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갑자기 날씨가 더워져 틀게 된 에어컨에서 나는 냄새 때문에 놀라신 경우가 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주로 오랜만에 에어컨을 켰을 때나 장기간 필터를 교체하지 않았을 때 시큼한 냄새를 맡게 되는데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같은 경우에는 꼭 악취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차량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와 차 실내에서 순환되는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에 해당합니다. 때문에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 줘야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필터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이는 탑승자의 호흡기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건강을 생각한다면 늦지 않게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는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5,000에서 10,000km마다 바꿔주거나,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대기질이 좋지 않은 날 자주 운행했을 경우, 수시로 에어컨 필터를 점검하고 오염이 심한 경우 즉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
자동차 와이퍼는 전면 유리창의 비 또는 눈을 닦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시야를 방해하는 먼지 등의 이물질을 닦아내 주는 등 운전자가 시야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때문에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와이퍼 교체 주기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의 교체 주기는 통상 5,000~8,000km 또는 6개월에서 1년 사이인데요. 이 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이나 비가 내릴 때 자국이 남아있는 등 유리창이 깨끗하게 닦인다는 느낌이 들지 않거나 시야 확보에 조금이라도 방해가 된다면 즉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역시 에어컨 필터와 마찬가지로 가까운 마트나 인터넷에서 구매 후 직접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5)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기 체크하기
자동차 타이어는 자동차의 차체를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타이어 교체 시기 때마다 점검하고 바꿔주는 것이 필수적인데요. 만약 자동차 타이어를 오랜 시간 교환하지 않고 방치하면 눈이나 비가 내리는 날 미끄러지거나, 더 심한 경우에는 고속도로 주행 중 타이어가 찢어지고 터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기 관련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타이어 교체도 주기적으로 해야 하냐는 질문을 많이 주시는데요. 타이어는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뿐만 아니라 짧은 주기마다 기존에 사용하던 바퀴들의 순서를 바꿔줘야 합니다. 즉, 10,000km마다 앞뒤로 타이어의 위치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에 끼워진 네 개의 타이어는 모두 다른 속도로 마모되는데, 이는 차체의 주요 부품이 차량의 앞쪽에 있어 비교적 많은 무게를 견뎌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000km마다 타이어의 앞뒤 위치를 바꿔주면 네 개의 타이어의 컨디션이 동일하게 유지될 수 있어 타이어 교체 비용도 절감하면서 내 차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후 50,000~60,000km가 되면 타이어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은데요. 시기적으로 주행 후 2~3년이 지났을 때를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기 또는 주기로 보고, 이 기간이 지났을 때 타이어를 점검하고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주행 습관이나 차량의 구동 방식에 따라 교체 시기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체크 이외에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최근 블로그와 유튜브의 발달로 엔진오일 교체 주기 및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등 스스로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문 정비사의 도움을 통해 확실하게 체크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동차는 소모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세세한 부분까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 15년 이상 정비 경력을 가진 정비사님들이 차량 상태를 살펴봐주는 카바조. 정비사님들 모두 차량 관련 국가 공인 자격증을 보유한 검증된 전문가들입니다. 검수 후에는 차량의 사진과 검수한 부위 별 설명이 작성되어 있는 온라인 검수 리포트를 발급해 드리는데요. 해당 리포트는 검수 결과를 바탕으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용도로 제공되며, 차량의 사고 및 수리 이력을 꼼꼼히 체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카바조와 함께하는 정비사님들은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적으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시간이 어려울 경우 정해둔 시간에 차가 있는 곳으로 정비사만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내 안전을 위한 브레이크 패드 교체 등의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동차는 소모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차주가 꼼꼼하게 확인하고 관리하지 않는다면 심한 경우 내 목숨에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주기적으로 작은 부분까지 살펴보고 늦지 않게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체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믿고 맡기는 카바조 차량 검수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