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가을이 찾아오면서 외부 활동이 증가했습니다. 당장 근교 캠핑장만 보더라도 예약이 가득 찬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을을 만끽하고 그에 따른 감성을 느끼기 위해 캠핑과 산책, 피크닉을 떠나는 분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캠핑 시 대부분은 텐트와 글램핑을 이용하지만, 몇 해 전부터 차박이 이슈되면서 이에 관심을 갖고 알아보는 분들이 증가했는데요. 오늘은 선선한 가을을 맞이해 차박하기 좋은 차 TOP 5를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차박이란?
이미지 출처 : freepik
차박 뜻은 여행 시 별도의 숙박 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차량 내부에서 잠을 자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여행 또는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더불어 텐트를 치고 외부에서 캠핑하게 될 경우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차박은 비교적 날씨에서 자유로운 편인데요. 한 마디로 계절과 상관없이 차박 차량 하나만 있으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캠핑이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 최소한의 장비만으로도 부담 없이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차박하기 좋은 차 추천
이미지 출처 : freepik
SUV 차량은 세단에 비해 전고가 높고 내부가 넓어 취침이 용이한데요. 더불어 여러 캠핑용품을 실을 수 있을 만큼 적재 공간이 여유롭다는 장점이 있어 차박 추천 시 항상 언급됩니다. 이 때문에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SUV 차박 또는 캠핑과 같은 아웃도어 활동을 이유로 SUV를 찾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SUV 차박용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그 종류와 기능, 더불어 캠핑 시의 장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를 미리 파악하고 내게 맞는 차박하기 좋은 차 선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차박하기 좋은 차 TOP 5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차량 상태가 신차에 가까우면서도 시세가 급격하게 하락하는 출고 후 3년이 지난 중고차 시세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현대 팰리세이드
이미지 출처 : 네이버
현대 팰리세이드는 출시 직후부터 차박하기 좋은 차 또는 패밀리카로 유명세를 탔는데요. 차량이 입소문을 타게 되면서 예약 후 최소 반 년 가량의 시간을 기다려야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팰리세이드는 준대형 SUV에 속하기 때문에 차량 내부의 넓어 차박 시 숙박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더불어 뒷좌석 폴딩 시 완벽하게 평탄해지기 때문에 캠핑 용품 적재는 물론이고 비교적 편안한 취침이 가능합니다.
출시가는 3,540~4,105만 원이었지만, 현재 현대 팰리세이드 2020년식의 중고차 시세는 2,918~4,735만 원입니다.
2) 쉐보레 트래버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쉐보레 트래버스는 대형 SUV로 전장 5200㎜, 전고 1785㎜, 휠베이스 3073㎜의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또한 2열과 3열 시트를 모두 접으면 적재 공간이 최대 2780ℓ로 확장돼 넉넉한 공간 활용이 가능한데요.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장비를 쉽게 수납할 수 있고, 성인 두 명이 누워도 공간이 넉넉하여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쉐보레 트래버스는 차박 경험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차박 마니아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20V 인버터가 내장되어 헤어드라이기와 같은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고, USB 충전 포트와 무선 충전 시스템이 장착되어 전자기기를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조 없이도 2.2톤 트레일러나 카라반을 견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캠핑 매니아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더불어 출시가는 4,590~5,600만 원이었지만, 현재 쉐보레 트래버스 2020년식의 중고차 시세는 2,517~3,418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3) 기아 카니발
이미지 출처 : 네이버
7인승부터 11인승까지 선택 가능해 대형 SUV 차량으로 유명한 기아 카니발은 다둥이 가족들의 필수 차량으로 여겨졌을 정도로 넓은 내부 공간과 넉넉한 좌석수를 자랑합니다. 따라서 많은 캠핑 용품들을 적재할 수 있고 차박하기 좋은 차량인데요. 의자를 접어서 안쪽으로 밀어넣으면 매트를 깔고 누울 수 있는 공간이 나오기 때문에 캠핑을 목적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이전보다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카니발은 넓은 내부 공간 덕분에 차박의 기능은 톡톡히 하면서 차량을 내부를 캠핑 감성으로 꾸며 차박만의 감성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세대에 따라 사륜구동 기능이 들어가 있지 않은 것이 있기 때문에 구매 전 이 부분을 꼭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아 카니발 4세대 2020년식 모델의 출시가는 다양한 옵션 및 승차 인원에 따라 3,160~4,236만 원에 형성되었으며, 현재 기아 카니발의 중고가는 2,783~4,863만 원입니다.
4) 쌍용 렉스턴
이미지 출처 : KG모빌리티
쌍용 렉스턴은 4륜 구동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눈길이나 빗길, 험로 등에 강합니다. 따라서 더 많은 장소 선택지와 오지 캠핑족들ㅌ`에게 최적의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시트 폴딩으로 활용도 높게 뒷자리 공간과 적재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뒷좌석을 접으면 1,977ℓ 가량의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다양한 캠핑 용품들을 싣기 유용하여 차박하기 좋은 차량입니다.
이외에도 레벨 2.5 반자율주행 사양을 적용해 운전자의 피로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파워풀한 드라이빙 능력으로 요트 및 카라반 견인에도 용이한데, 스웨이 컨트롤 기능으로 흔들림 없이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쌍용 올 뉴 렉스턴 2020년식의 경우 출시 당시 3,695~4,975 만 원에 판매되었지만, 현재 중고차 시세는 2,570~3,472만 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5) 기아 레이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기아 레이는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1~2인 소규모 차박하기 좋은 차로 항상 언급되는 모델입니다. 컴팩트한 크기에도 불구하고 박스형 모델로 설계되어 1700㎜에 달하는 높은 전고와 경차답지 않은 넉넉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또한, 길이가 있는 레저 용품(스키, 스노보드, 낚싯대 등)도 쉽게 실을 수 있어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차량입니다. 지상고가 낮고 와이드 오픈 슬라이딩 도어가 설치되어 있어 편리하게 승하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평탄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레이의 경우 평탄화 작업을 통해 취침을 위한 내부 공간을 조성해야 합니다. 1,260~1,570만 원에 출시되었던 기아 더 뉴 레이 2020년식의 현재 중고가 시세는 847~1,240만 원입니다.
3. 안전한 차박을 위해 필요한 단계
이미지 출처 : freepik
차량 구매 전, 안전하게 차박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 관련 국가 공인 자격증을 보유한 검증된 정비사를 통해 검수받는 것이 좋은데요. 카바조에서는 평균 15년 이상의 정비 경력을 가진 정비사들이 차량 구매 시 성능기록부에 기재된 사실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다르지 않은지의 여부와 차량의 현재 상태가 어떠한지 확인해 줍니다. 또한 차량 검수 이후 차량의 사진과 검수한 부위별 설명이 작성된 온라인 검수 리포트를 발급해 드립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차량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검수한 결과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상태 파악 및 앞으로의 차량 관리에 용이합니다.
카바조 친구 추천 이벤트
현재 카바조에서는 친구 추천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아래 내용에 나와있는 것처럼 최대 100만 원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카바조 검수 서비스 이용 후 친구를 초대하면 초대받은 친구는 즉시 사용이 가능한 카바조 10% 할인 쿠폰을, 초대하는 사람은 신세계 상품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추첨에 따라 초대하는 사람은 최대 1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아래 페이지를 통해 이벤트 완료 전 응모해 보세요.
오늘은 선선한 가을을 맞이해 차박하기 좋은 차 TOP 5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차박과 캠핑에 적합한 차량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상태의 차를 만나는 것 또한 앞으로의 안전한 운행 및 여가시간을 위해 중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나에게 맞는 캠핑 차량에 대해 잘 알아보고 그에 적합한 차박하기 좋은 차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 전문 정비사와 차박 차량 구매하고 싶다면?